수상제품

HOME> 수상제품> 수상제품

2024 년 25 주차 장영실상 수상제품목록보기

힘펠, DL이앤씨디 사일런트 후드(D-Silent Hood)

회사명
힘펠, DL이앤씨
대표자
힘펠(김정환), DL이앤씨(서영재)
제품명
디 사일런트 후드(D-Silent Hood)
모델명
FDD1-C350I_MD(기본), FDD2-C350I_MD(기본), RHD1-C700SL_IE, RHD2-C320SL_IE, RHD3-C350SL_CE, RHD4-C350SL_CE
개발기술명
저소음, 고성능 팬분리/일체형 주방후드
선정분야
제품사진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
  • 주방후드는 음식을 조리 할 때 발생하는 열, 냄새, 가스, 미세먼지, 연기 등을 포착해 실외로 배출하는 장치이다.

    이 제품의 핵심적인 기술은 ‘정풍량’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주방 환경에서도 기기의 일정한 성능 범위 내 바람의 강도를 유지시킨다. 또한 다단별로도 정풍량이 가능하여 주방 사용 환경에 따라 효과적으로 오염 공기를 배출한다. 풍량의 오차 범위도 ±3퍼센트로 성능이 우수하다.

    업계 최초 저소음 팬/유로구조로 설계됐다. 연구팀은 공기 유로 저항을 낮추기 위해 팬 블레이드의 길이와 각도를 개발하여 30~52dB 소음 수준으로 개발, 기존 후드 제품 대비 최대 20dB 낮췄다. 특히,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직선의 유로 형태인 인라인(in line) 구조로 설계했으며 특허로도 등록했다.

    또한 우수한 완충성으로 소음이 적게 발생하고 결로 발생을 최소화한 친환경 소재 EPP(Expended Poly Propylene)재질로 팬 케이스를 제작했다.

    이 외에도 전원 기능을 끄고도 30초 동안 주변에 남은 유해가스, 유증기를 완전히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포스트퍼지 (Post Purge)’ 기능을 추가했다. 200CMH 풍량으로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할 정도의 저소음으로 30초간 팬이 가동된다. 주변이 오염되어 동작 소음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한다.
차별적 특징
  • 1. 최적의 풍량 도출 및 정풍량 적용
    힘펠과 DL이앤씨는 실증연구에 기반해 국내 주거 문화에 적합한 최적의 풍량을 도출했다. 국내 주거 환경을 분석하여 크게 벽부형과 아일랜드 형으로 구분하여 주거 환경 맞춤형 주방 후드를 설치할 수 있다. 벽부형은 가스렌지 화구량, 도시가스 이용 조리시 폐가스 발생량을 필요 환기량으로 선정해 최적풍량을150~320CMH로 정했다. 아일랜드형은 실거주 84m² , 4면 개방된 주방 아일랜드 후드 사용 시 거실 간 초미세먼지 오염량, 확산량을 기준으로 측정해 최적풍량을 700CMH로 정했다.
    반면 타 제품은 해외 제품을 모방하거나 수입형태로 이뤄져 국내 주거환경 고려 없이 제품마다 풍량이 상이하고 정풍량/비정풍량이 혼재돼있어 배기 불량이 발생하거나 설정한 풍량대로 환기가 되지 않을 수 있다.

    2. 업계최초 인라인 저소음 공기 유로 구조
    디-사일런트 후드는 기존 소음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팬 케이스부터 팬 블레이드, 공기 흐름 구조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했다. EPP 친환경 재질로 팬케이스를 만들어 소음을 줄이고,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업계 최초 인라인 구조로 제작됐다.
    타사의 경우 유리한 원가 구조를 위해 좌우대칭 팬케이싱의 간단한 구조로 제작하였으며 실 사용 소음 60dB 이상으로 높은 소음이 발생했다. 국내외 타사는 설치 환경에 따라 배관압력 상승, 풍량 저하, 공기질이 악화될 수 있으며 단독주택이나 주택 기밀이 낮은 해외 주거 환경에 적합한 형태이다.

    3. 포스트 퍼지 및 조절 용이 기능
    디-사일런트 후드는 저소음 형태로 제작되어 이용자가 소음을 감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전원OFF 이후 30초간 주변 잔존해 있는 유증기를 흡수하여 후드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한다. 반면 타 제품은 전원을 누르고 바로 기능이 종료되는 형태로 소음이 크기 때문에 포스트 퍼지 기능을 적용하기 쉽지 않다.
    이 외에도 기존 타사 후드 제품이 주로 STS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신소재 칼라강판 등 다양한 CMF를 적용했다. 또한, 타사 제품이 터치식으로 풍량 단수 조절이 최대 30초로 늦고 풍량 확인이 어려운 반면 디-사일런트 후드는 조그다이얼, 터치식으로 풍량단수를 3초만에 전환하는 등 편리하고 직관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했다.
담당부서
  • (주)힘펠(0312263355)
수상자
  • 사진
    이관철 이사
  • 사진
    이지수 책임연구원
  • 사진
    전태용 부장
  • 사진
    이영주 부장